초대의 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은 혁신을 넘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제품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제품 개발과 규제에서 업계와 규제기관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IRIS 2025를 개최합니다.

2024년 2월, AIRIS 2024에서 우리는 AI를 활용한 의료제품의 관리체계와 고려해야할 사항, 향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규제협력 증진과 지속에 관한 ‘AIRIS 2024 서울 성명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후 AI 기술은 혁신적으로 발전하여 난치질환 치료를 위한 디지털 트윈 모델 구현, LLM(Large Language Model) 활용 대규모 안전성정보 분석 및 부작용 예측 기술 등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의료제품의 개발과 허가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RIS 2025에서는 AI 의료제품의 혁신과 성장, 안전과 신뢰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며, AI 의료제품 분야의 유일한 국제 심포지엄으로, 규제기관, 기업, 연구·학술기관에게 모두 실질적인 글로벌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