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 주변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은 혁신을 넘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제품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제품 개발과 규제에서 업계와 규제기관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IRIS 2025를 개최합니다.
2024년 2월, AIRIS 2024에서 우리는 AI를 활용한 의료제품의 관리체계와 고려해야할 사항, 향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규제협력 증진과 지속에 관한 ‘AIRIS 2024 서울 성명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후 AI 기술은 혁신적으로 발전하여 난치질환 치료를 위한 디지털 트윈 모델 구현, LLM(Large Language Model) 활용 대규모 안전성정보 분석 및 부작용 예측 기술 등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의료제품의 개발과 허가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RIS 2025에서는 AI 의료제품의 혁신과 성장, 안전과 신뢰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며, AI 의료제품 분야의 유일한 국제 심포지엄으로, 규제기관, 기업, 연구·학술기관에게 모두 실질적인 글로벌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인공지능(AI)은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의료제품 개발과 규제 분야도 예외는 아닙니다. AI 기술이 더욱 정교해지고 보건 분야에서도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AI 기술을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윤리적이고 공정하게 사용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세계보건기구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AIRIS 2025를 공동 주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2025년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대한민국 인천에서 열리는 AIRIS 2025는 전 세계 규제기관, 학계, 산업계, 혁신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AI 의료제품규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AIRIS 2025는 규제기관들이 의료제품 개발에 AI 기술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집단적 논의의 장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AI 기술이 안전하고 공정하게, 그리고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공중 보건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협력해야 합니다.
AIRIS 2024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심포지엄은 디지털 트윈과 대규모언어모델의 활용, AI 실제 적용의 어려움 및 기회 등 주요 현안을 다룰 예정입니다. AIRIS 2025는 글로벌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공중보건을 보호하는 동시에 책임 있는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견고한 규제 체계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렇듯 중요하고 의미 있는 행사에 여러분을 모시고 안전하고 과학적이며 공정한 AI 활용이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천에서 여러분을 만나 뵙기를 고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박사
사무총장